[PCLINE 사건]눈 뜨고 있어도 코 베어 가는 세상

자유화제 2009.11.14 07:35

PCLINE 무단 전제 사건?

 PCLINE 무단 전제 사건
pcline 무단 전제 사건

지난 번에 PCLINE 사건에 대해 말씀 드린 적이 있습니다. PC잡지사 PCLINE에서 블로그의 글을 무단전제한 사건인데요, 발견 당시(10월 7일)부터 지금까지의 흐름을 적어 봅니다.

저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변천사’ 및 ‘Windows 7 RC 한 달 사용기’를 무단전제 했습니다. 많이도 베꼈네요.저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변천사’ 및 ‘Windows 7 RC 한 달 사용기’를 무단전제 했습니다. 많이도 베꼈네요.
저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변천사’ 및 ‘Windows 7 RC 한 달 사용기’를 무단전제 했습니다.
몇 페이지일까요? 7~8페이지? PC잡지의 구성을 감안할 때, 상당한 양임을 알 수 있습니다.

  1. 2009년 10월호 PCLine에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변천사(Microsoft Windows History)’ + ‘[리뷰] 아크몬드의 Windows 7 RC 한 달 사용기’가 통째로 실렸습니다.

  2. 제가 항의를 하자 외주업체가 한 일이라며 유감을 표합니다. 그쪽에 알아 본다고 합니다.

  3. 다시 연락을 하니 PCLine에서는 글의 출처를 표기했으니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그저 저에게 미리 연락하지 않은 점만이 잘못이라고 합니다.

  4. 며칠간 연락이 오지 않자 답답한 마음에 직접 전화를 계속적으로 겁니다. 그 때 마다 외주측에 알아보고 있으니 곧 전화가 갈 것이라는 대답만 합니다.

  5. 계속 자신들이 고용한 외주측에 저의 시선을 돌리려 하자 저는 그 관계에는 관심이 없으며, PCLINE의 책임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6. 하지만 결국 최후까지 외주 측과 이야기 해 보라는 식으로 응대합니다.

  7. 이번에는 네이버(NAVER), 다음(DAUM)과 같은 포털사이트에 까지 무단으로 실렸습니다. 이젠 도저히 용서할 수 없더군요.

  8. 끈질긴 전화 끝에 결국 잘못을 인정한다는 말을 들었지만(지난 10월 20일), 지금까지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것이 현재까지 저와 PCLINE 사이에 일어난 일입니다. 저에게 무언가 잘못했다고 하는데, 사실은 무엇을 잘못했는지 모르는 이상한 입장을 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번 사건에서 자신들이 저지른 잘못은 어떤 것인지 모르는 걸까요?

 

항의를 하는 도중, 인터넷에도 올렸습니다. 눈 가리고 아웅이네요.

항의를 하는 도중, 인터넷에도 올렸습니다. 눈 가리고 아웅이네요.항의를 하는 도중, 인터넷에도 올렸습니다. 눈 가리고 아웅이네요. 
무단전제 기사가 네이버 뉴스에까지 실렸습니다. 각 화면은 제 원본 글과 비교한 모습입니다.

제가 PCLINE에 항의를 하는 도중, 제가 조금 방심한 순간 인터넷 뉴스까지 무단으로 실리는 것을 보고… 또 한번 실망했습니다.

아래의 뉴스와 원본 글을 각각 비교해 보세요.

PCLINE의 추가 무단 도용:

원본 글:

 

어처구니 없는 PCLINE… 이번 사건의 문제는 무엇일까요?

이번 사건은 정말 어처구니 없는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문제를 요약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상업지에 무단 전제, 무단 편집.
    -> ‘안녕하세요, 아크몬드입니다’ 라는 부분을 그대로 실어서, 마치 제가 작성한 것 처럼 착각하게 합니다. 압권이네요.

  2. 출처 표기했으니 문제가 없다, 그리고 외주사의 잘못이다.
    -> 출처를 표기하면 어떤 것이든 가져가 써도 된다는 엉뚱한 말에 어이를 상실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손을 더럽히지 않았으니, 문제가 없다는 말에 더욱 분노했습니다.

  3. 결국, 잘못한 사실을 인정한다고 말해 놓고 감감 무소식인 점.
    -> 연락이 오지 않자, 계속 제가 직접 전화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어물쩡 넘어가려는 수작인 것 같습니다. 통화비만 해도 엄청나게 소비되었습니다.

PCLINE이라는 잡지의 내용에 대해 PCLINE이 책임을 지지 않으면, 과연 누가 책임을 진다는 말일까요?

계속 자신들이 고용한 외주사에 가서 알아 보라는 말을 합니다. 어이가 없네요. 아이폰(iPhone)이 고장났는데, 삼성에 문의할까요?

PCLINE은 자신이 입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대응을 계속 늦추고 연락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결국 답답한 마음에 저만 말라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 사건 때문에 계속 소비하는 시간이 아깝습니다…이 사건 때문에 계속 소비하는 시간이 아깝습니다…

현재 PCLine 측에서는 자꾸 잘못을 회피하려 합니다. 답답하네요.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부디 다른 블로거 여러분들에게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사건에서, 저의 시간과 정신적인 부분에 피해를 입었습니다. 저는 모든 잘못들을 사과 받고, 응당한 댓가를 치루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PCLINE 무단 전제 사건
pcline 무단 전제 사건

좋은 소식만 전해 드려도 아쉬운 요즘, 이렇게 찝찝한 사실들만 알려 드려서 죄송한 마음입니다. 이 사건 때문에 지난 달부터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중요한 시험에도 큰 차질을 겪었습니다.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앞으로 어떤 양상으로 흘러 가는지, 중요한 분기점에 다시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전 댓글 더보기
  2. 모노마토 2009.11.16 18: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위에 이름이라고 쓰신분 진짜 어이 없네요.

    동방신기 노래를 라디오에서 무단으로 틀어 놓고. 동방신기의 이름과 곡 제목을 밝혔으니

    상관 없다 이런 논리? 푸하하하

    이번 사건을 계기로 PCLine 단단히 혼나봐야 합니다.

  3. cdmanii 2009.11.16 19: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처구니 없는 피씨라인이군요. 외주가 잘못했더라도 그 글을 마지막에 승인한건 그쪽일텐데.. 음 이제 부터는 피씨라인 글도 그냥 링크만 달면 아무곳에서나 퍼 갈수 있는걸까요? ㅎㅎ 참 막나가는 피씨라인이네요.

  4. 마루 2009.11.17 14: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일쪽에서 비슷하게 겪어본일인데...
    시간과 돈이 앞서는 쪽이 이기더군요..
    에휴...화이팅입니다..

  5. 한성민 2009.11.17 22:0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털 사이트가 이렇게 했으니 이것과 관련된 유사한 곳은 어떻게 하겠습니다..
    저작권 명목으로 내놓은 법규가 아직 제대로 안되고 있는 것 같고 무엇보다 국민의식이 뒤따르지 않으면 안된다고 봐지네요....ㅜㅜ
    힘내세요... 화이팅..!!!

  6. deVbug 2009.11.19 0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이 이상하게 진행되었군요. 심심한 위로의 말씀 드립니다.

    위에 많은 분들이 쓰셨지만..

    일단 저작권법 위반으로 고소를 진행시켜보는것도 좋지 않을까 해요.
    어차피 경찰측은 '합의'쪽으로 유도할테지만 최소한 경각심을 주는 데에 굉장히 효과적일 걸로 보여요.
    그 외에 민사 손배소도 가능할테지만.. 이건 일이 복잡해질듯;;

    아무튼 빠른 시일내에 좋게 해결되길 바랍니다.

  7. 이미 넌 루저 2009.11.19 16: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PC 라인이 참 어이 없군요 ...한때 통신이 발달하기전에 자주 구독하던 사람으러써 씁씁하네요...거기다 대응하는 태도까지...

    강한 대응으로 본때를 보여주심이...^^..

    예전 파xx 에서도 기업 상대로 사과 받은적이 있더랬죠. ㅎ 좋은 결말 나시기 바랍니다.

  8. 어이없네요. 2009.11.19 2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링크 타고 들어와서 글 보고 댓글 남깁니다. 피씨라인, 한마디로 어이없는 놈들이네요. 남의 글을 마음대로 올려놓고 출처표기했으니 잘못없다? 우와, 이거 미친 거 아닌지. 무개념도 이런 무개념이 없는듯. 정말 기가 차네요.

    출처를 밝혔어도 상업적으로 이용할 때는 원저자의 동의가 필요합니다. 당연한 건데 이게 무슨 흰소리인지.

    저작권 관련 로펌 찾아가 상담 한 번 받아보세요. 당연 소송감이고, 100% 아크몬드 님이 이깁니다. 싸가지 없는 피씨라인에 본때를 보여주시길.

    그리고 위에 '이름'인지 뭔지. 피씨라인 사람 같네요. 아니라면 제대로 ㅂㅅ 인증.

  9. 어이없네요. 2009.11.19 20:5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피씨라인에서 알려준 연락처, 그냥 쌩까고 로펌 찾아가세요. 피씨라인에서 알려준 곳이라봤자, 쓰잘떼기 없는 법률조항 들으밀면서 '어차피 너나 우리나 모두 힘드니까 그냥 좋게좋게 끝나자' 이럴 가능성 많습니다. 그러지 마시고, 제대로 엮어보세요. 개념없는 회사는 혼 나봐야 정신 차립니다.

    화이팅!

  10. TendoZinZzA 2009.11.19 22: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햐 무섭네요.

  11. 어이상실중..... 2009.11.19 22:1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쩝... 저 위에 이름이라는 사람.. 아무래도.. 흔히 그러죠

    님.. pc라인 관계자?

    뭐 그렇지는 않겠죠..

    저분은 자기의 어떤 형태의 재산이던지 남이 무단으로 써버리고

    피해를 줘도 그덕에 니가 유명해졌잖아 하면 만족하실 분이시군요...

    그런거 맞죠? 기본적으로 저작권 개념조차 없는거 보면

    초딩이거나 지적장애인이거나 후진국 저 윗동내 출신이신거 같습니다.

    그것도 아니고 일반인이라면.. 생각 자체가 보통 사람과는 다른

    4차원에 위치하신 분일거라 생각되요 --

    저런분들 덕에 우리나라가 외국에 지적재산권이 뭔지도 모르는

    짝퉁의 나라라는 소릴 들었던 겁니다.

    개념 좀 탑재하고 삽시다..

  12. 어이상싫중 2009.11.19 22: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리고 보통 사측이 개인에 대해 강자의 입장을 취합니다...

    결국 개인이 법적으로 이길게 확실하지 않다면

    배째라식으로 나오죠

    반대로 개인이 자신의 불편을 비용을 감수하고라도 이길게 확실한

    경우에는 법적으로 나갈 기미만 보여도 회사측에서 적당히

    합의보려 합니다.

    법률적 조언을 받으시고 확실하다면 정식으로 소송거시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13. ☆~ 2009.12.02 16: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PC라인 취재부(http://pcline.co.kr)
    'IT 제품의 모든것'
    -Copyright ⓒ ebuzz.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부분에서 글을 읽는 저까지 어이가 없어지네요. 원본글은 본 기억이 없지만 arch7이라고 찍힌 스샷 까지도 있는데 출처가 pc라인 취재부라니.. 요즘은 옮은일을 해도 문제가 될 수 있는 이상한 시대이니... 부디 문제 없이 해결 되길 바랍니다.

  14. 정창윤 2009.12.06 12: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경찰에 신고하면 알아서 해주겠죠///

  15. 바람처럼~ 2009.12.11 14: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연찮게 이 글을 봤는데 댓글이 완전 가관이네요
    지금은 어찌 해결이 되셨는지 모르겠지만
    진짜 이번 사건은 정말 어처구니 없군요
    아무쪼록 피씨라인측의 해결태도가 요구되네요!

  16. Mr.Learn 2009.12.12 09: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1개월 가까이도 아직 해결이 안된 모양이군요.
    제생각 즉, 제3자 입장으로 보기는 파워 게임이에요.^^ 아크몬드님은 원저작자로써 권리를 주장하는 것이고, PC라인측은 무료로 광고 해주었다라고 하면서 힘겨루기를 하는 양상입니다.

    아크몬드님은 우선적으로 상대편 보다는 자신을 돌아 보는 것이 필요한 듯 합니다. 냉철히 판단해서 아크몬드님이 저작권을 주장하는 글은 순수 창작이라고 무리가 있다 생각이 돼요. 사용한 이미지도 그렇고, 내용 자체가 이미 알려진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자료를 수집하고 가공, 정리를 하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니지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일입니다.

    PC라인측은 인터넷의 블로그, 블로거이긴 하지만, 저작권 정책도 없고 온라인에서 잘 알려진 블로그를 소개한다는 시각으로 판단하는 듯 합니다. 공식적으로 콘택을 해서 기고된 글이 아닌 대의적 시각으로 본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마도 PC라인측은 원고료 안받을테니 기고만 하게 해달라는 사람도 있는데라는 생각도 가질지 모릅니다.

    제판단으로는 아크몬드님이 대범하게 넘겨 버리는 것이 좋은 듯 합니다. 얻는 것 보다는 잃는게 더 많을 수 있습니다.힘에 부치다 생각되면 작전상 후퇴도 하는 것이지요. 대적할 정도로 전력을 더욱 가다듬고 기회를 보세요. 이런 경우는 누구라도 짜증이 나니까 짜증낸 셈 치세요. 그리고 대범하게 넘겨버리세요.

    덧글)
    PC라인 엉아들아! 쪽팔리게 그게 뭐냐?
    약속을 했으면 지켜야지, 몇 푼 받아먹자고 그러는 것도 아닐테고 사람이라는 것이 신의가 있어야지. 연락한다고 했으면 연락을 해서 서로 좋은 방향으로 얼마든지 논의를 할 수 있는 문제인데, 결국은 시치미 떼고 연락도 안하니 상대편은 어떻게 생각하것어? 기성세대가 본을 보여야지, 이런 망할 놈들!

  17. 럭키맨 2009.12.13 13: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쁜 PC라인! PC 잡지가 몇개 남지 않아 자주 애독했었는데 사건을 질질 끌다니 대실망입니다. 바로 잘못했다고 싹싹 빌고 사과했으면 이러지 않을것을, 눈 가리고 아웅식이네요. 보는 제가 더 화가 납니다.

  18. 곰띵이 2009.12.15 10:5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PC라인은 전체가 다 퍼온느낌같다는 pc사랑은 기자들이 일일이 취재해서 다 쓰는거같던데 이건 뭥미..ㅡ_ㅡ..

  19. Terro 2009.12.19 11:1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크몬드님 블로그 구독 중인 1인으로써 빨리 잘 해결되기 바랍니다.

  20. Ludarin 2010.01.07 23:5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주 보던 잡지인데, 실망스럽군요....

  21. 2010.06.28 02: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designed by criuce // Copyright ⓒ Kwang-soo Park All Rights Reserved. // 안정적인 DNS서비스 DNSEver